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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성 지능장애 특징/원인/진단기준/치료방법 알아보기

생활정보

by J2web 2023. 10. 14. 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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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성 지능장애는 지적 능력이 정상 범위의 하한선에 근접하거나 그 이하인 경우를 말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의 특징, 원인, 진단기준, 치료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경계성 지능장애의 정의

    경계성 지능장애는 지적 능력이 정상 범위의 하한선에 근접하거나 그 이하인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지능지수 (IQ)가 경도 지적장애보다는 높고, 평균보다는 낮은 것을 의미합니다. IQ가 평균 71~84 범주에 속할 경우 경계선 지능인으로 포함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낮은 지적 능력으로 인해 학습 및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기 쉽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지적장애 수준이 아니라는 이유로 제도적 복지 지원에서 제외되고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장애 알아보기

     

    경계성 지능장애의 특징

    1. 학습능력의 부족: 고학년으로 갈수록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존에 익숙한 일은 잘 처리를 하지만, 스스로 상황 속에서 단서를 찾아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2. 눈치 부족: 원활한 인간관계와 사회생활을 위해서는 눈치껏 행동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경계선 지능인들의 경우 다른 사람의 기분을 이해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눈치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3. 낮은 집중력: 주의력, 집중력이 짧은 편이기 때문에 본인이 좋아하는 것이 아닌 경우 끈기 있게 집중해서 수행하는 것을 어려워하며, 이로 인해 실수가 많이 나오기도 합니다.
    4. 아이와 같은 행동: 아이와 마찬가지로 좋아하는 것을 참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아이와 같이 감정을 그대로 배출하기도 합니다.
    5. 정신건강 위험에 취약: 낮은 IQ으로 인해 따돌림, 사회 부적응에 쉽게 노출되어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공감, 소통이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스트레스, 우울증, 불면증, 공황장애 등의 위험이 많으며, 게임 등에 깊게 빠지기도 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는 지적장애인과 일반인 사이의 지능을 가진 사람들을 의미하며, 이들은 지적장애 수준이 아니라는 이유로 제도적 복지 지원에서 제외되고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느린 학습자’라고 불리며, 노력을 통해 충분히 학습 가능하고 정상적인 생활도 가능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의 원인

    유전적 원인

    경계성 지능장애의 유전적 원인은 다양합니다. 일부는 염색체 이상, 예를 들어 클라인펠터 증후군이나 터너 증후군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염색체 이상은 부모로부터 상속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지능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계성 지능장애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인 경우가 많아 한 가지로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경계성 지능장애가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진단이 필요합니다.

    환경적 원인

    1. 학습환경: 적절한 시기의 지적 자극 부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발달 시기에 맞는 충분한 자극을 받지 못한 경우에 경계성 지능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가정환경: 지속적인 학대나 열악한 양육환경 등으로 인해 경계성 지능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릴 적 학대를 받거나 부모에게 버림을 받아 애정 관계를 똑바로 형성할 수 없었던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사회환경: 사회적, 경제적 불이익 상황 등도 경계성 지능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은 개인의 발달과 학습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경계성 지능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리적 요인

    1. 감정 변화: 경계선 지능장애 아동은 대개 기존에 받아왔던 부정적 피드백으로 심리적으로 불안정하고, 자아실현에 대한 갈망과 동시에 부정적인 감정과 불안을 많이 경험합니다. 따라서, 불안, 분노, 슬픔, 적대성 등의 감정 변화의 특징이 상황에 따라 강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대인관계 문제: 경계선 지능장애 아동은 대인관계에서 처음에는 너무나 순수한 동화적 감정을 가지고 있기에, 그 역작용으로 실망과 불신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신뢰 문제와 불안감, 분노와 적대감 등의 특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정체성 문제: 경계선 지능장애 아동들은 보호자와 상호 피드백이 잘 형성되지 않아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는 기본적인 경험을 충분히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동들이 자기 자신의 감정, 욕구, 성격 등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게 만들고, 따라서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이 어려워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심리적 원인들은 경계성 지능장애 아동들의 행동과 반응에 영향을 미치며, 이를 이해하고 적절한 대응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의 진단 기준

    1. 지능지수 (IQ): 경계성 지능장애는 지능지수 (IQ)가 경도 지적장애보다는 높고, 평균보다는 낮은 것을 의미합니다. IQ가 평균 71~84 범주에 속할 경우 경계선 지능인으로 포함됩니다.
    2. 웩슬러 지능검사: 웩슬러 지능검사 (K-WPPSI, K-WISC-IV, K-WAIS-IV)를 통해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인지능력의 여러 구성요소를 포괄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언어 이해 영역, 시공간 지능영역, 유동추론, 작업기억, 처리 속도 등의 영역 점수를 합산하여 IQ를 측정합니다.
    3. 자가진단 문항: 경계선 지능장애의 가능성을 자가진단해 보는 문항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나 특징이 있더라도,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상담과 평가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진단 기준을 통해 경계성 지능장애를 판단하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상담과 평가가 필요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 치료 방법

    경계성 지능장애의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특수 교육: 학업, 사회성 기술 수업 및 직업 훈련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2. 언어 치료: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개인이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포함하여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작업 치료: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개인이 정교함을 필요로 하는 운동 기술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상담 치료: 전문의와 상담을 통한 상담 치료.
    5. 인지 치료: 두뇌 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6. 행동 치료: 행동 치료도 진행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는 아직까지 정확한 치료 방법이 없지만, 위와 같은 다양한 치료 방법들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치료 방법들은 두뇌 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경계성 지능장애 참고 웹사이트

    •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 이 웹사이트에서는 경계성 성격장애에 대한 정보와 치료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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