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멍 빨리빼는 법과 멍에 대한 모든 정보

생활정보

by J2web 2023. 10. 7. 14:38

본문

멍에 대한 설명 및 멍 빨리 빼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멍이 생기는 이유

    멍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외상입니다. 외부 충격으로 인해 피부의 혈관이 파열되어 혈액이 주변 조직에 쌓이면서 멍이 생깁니다. 특히, 얼굴에 충격을 받거나 물체에 부딪혀 혈관이 파열되어 피가 새어 나오고 자극성 물질이 분비되면서 멍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피부가 얇을수록 멍이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여성이나 노인의 경우 혈관을 보호하는 피부 속 진피층이 약해 멍이 잘 생긴다고 합니다. 그러나 특별한 충격이 없었음에도 특정 질환에 의해 멍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몇몇 질환들도 멍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혈관염, 혈액응고장애, 흑색종 등은 몸에 원인을 알 수 없는 멍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전문적인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만약 원인을 알 수 없는 멍이 생긴 뒤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다른 원인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멍 빨리 빼는 방법 알아보기

    멍 부위 즉시 처치 방법

    멍이 생긴 부위의 즉시 처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얼음찜질하기: 멍이 생긴 직후에는 냉찜질을 해 혈관을 수축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출혈로 인해 멍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압박 붕대로 감싸주기: 압박 붕대를 감아주면 압박 붕대를 사용한 부위로 흘러 들어가는 혈액량이 감소해서 멍이 든 곳에 혈액이 고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멍이 든 부위 위치를 높여주기: 중력을 활용해서 멍이 든 곳으로 혈액이 잘 순환되지 않도록 하면 피가 고이고 멍의 색이 짙어지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휴식 취하기: 근육을 사용하면 혈액이 순환되어서 멍이 낫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휴식을 취하면서 부상을 예방하고 멍이 회복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추가적으로, 멍이 생긴 후 첫 24시간 동안 최대한 멍이 든 부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다리나 발에 큰 멍이 들었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최대한 휴식을 취하면서 멍이 든 부위를 움직이지 않게 조심하세요. 

     

    멍을 빨리 없애는 방법

    멍을 빨리 없애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그시 압박하기: 멍이 발생한 시점에는 모세혈관에 출혈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피부에 상처가 나면 피가 나면 그 위를 눌러 지혈을 해주듯, 멍도 피멍이 발생한 부위를 지그시 눌러 멍이 더 커지지 않게 지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찜질하기: 붉은 피멍일 때는 냉찜질해주기 전체적으로 보라색이나 푸른색을 띠면 온찜질해 주기. 멍이 발생하고 2~3일이 지난 뒤, 멍든 부위를 계란으로 살살 문질러 주면 헤모글로빈 흡수를 촉진시켜 멍을 좀 더 빨리 뺄 수 있습니다.
    • 심장보다 높이 올리기: 얼굴에 심한 멍이 있을 때는 앉아 자는 것이 좋음. 멍은 혈관 손상이 일어난 상태이므로 멍이 발생한 초기에는 해당 부위에 혈액이 몰리지 않게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약 사용하기: 약국에서 구매 가능한 진통제 등의 약이 멍을 빨리 낫게 도와줄 수도 있습니다.
    • 멍크림 사용하기: 보통 8000원~10000원 멍을 좀 더 효과적으로 빼기 위해서는 약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멍크림(멍연고)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 비타민K가 풍부한 녹황색 채소를 많이 섭취하면 멍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감자를 갈아서 상처 부위에 바르는 것도 좋습니다. 감자에 들어있는 솔라닌 성분이 상처의 부기와 염증을 줄여줍니다. 

    멍이 심한 경우 병원 방문이 필요한 이유

    멍이 심한 경우에는 병원 방문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내부 출혈이나 뇌진탕 등 심각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 머리를 부딪혔을 때는 내부 출혈이나 뇌진탕 등 심각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응급 상황으로 판단되어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2. 감염이나 출혈 등의 우려가 있으므로 전문 의료진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발톱으로 인한 멍이 생겼을 때도 감염이나 출혈 등의 우려가 있으므로 전문 의료진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3. '백혈병’의 대표적인 증상일 수 있습니다: 멍이 자주 들고 잘 빠지지 않는 것은 '백혈병’의 대표적인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백혈병에 걸리면 정상 백혈구 세포가 감소해 면역 기능이 저하된다. 이로 인해 코피와 같은 잦은 출혈, 몸에 자주 멍이 드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4. 상처 속에 이물질이 남아 있을 경우: 상처 속에 흙, 모래, 먼지 등의 이물질이 남아 있으면 화농성 세균 감염 및 파상풍의 원인이 되므로 깨끗이 소독하고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혈소판 수치에 문제가 생기거나 지혈을 도와주는 인자들이 부족할 경우: 우리 몸은 출혈이 있을 때 (피가 날때) 멈추는 기능을 하는 혈소판이 있습니다. 이 혈소판 수치에 문제가 생기거나 지혈을 도와주는 인자들이 부족하면 멍이 잘 생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경우에는 병원 방문을 권장하며, 전문 의료진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